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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機資材

[펌] 손쉬운 엔진세팅법

많은 몬스터트럭 엔진의 사용자들께서 엔진의 세팅에 애를 먹고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대개는 저속 믹스처를 너무 진하게하고, 메인니이들을 많이 조여서 하이파워 쪽에서의 보상을
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쪽으로 세팅을 하고 계십니다.


처치법은 우선 니이들을 현재 상태에서 한바퀴 풀고, 믹스처를 조금씩 좀 조여 나가시되
알피엠이 증가하면 아이들스토퍼를 조금씩 풀어가면서 알피엠이 안정되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쓰로틀 슬라이더의 열리는 폭(아이들스토퍼로 조절)은 약 1mm ~ 0.8mm 정도가 적절합니다.

슬라이드가 너무 많이 열려있다면, 믹스처를 조여나가고 동시에 아이들스토퍼도 조금씩
풀어나가, 안정된 알피엠을 유지하면서 쓰로틀 스라이더가 적정량(0.8~1mm)까지 닫혀지도록
해 주시면 대개는 자동적으로 적정한 상태가 됩니다.


1) 쓰로틀슬라이더가 많이 열리고 믹스처가 많이 풀려있으면, 연료:공기 혼합기는 적절할수는
있으나 그 절대량이 너무 많아 지나친 연료소비와 오일배출이 이루어집니다.

2) 믹스처를 조여나가면서 슬라이더를 조금씩 적정치까지 닫아주면, 위와 같이 연료:공기 혼합
비는 알맞으면서 전체적인 공급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상태가 급격히 호전됩니다.


1)의 경우에는 니이들을 정상치보다 더 조여서 하이파워를 맞추어야 하므로, 연료가 적게 필요한
저속에서는 연료의 공급이 넘치고, 연료가 많이 필요한 하이에서는 연료가 부족하게 되어 엔진
이 무겁게 작동하고, 급격한 쓰로틀링시 엔진이 꺼지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물론 시동걸기도 어려워집니다. 또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들업 상태 (하이 아이들, 숨고르기)가 오랫
동안 지속되어, 하이에서 완전한 아이들까지 떨어지는데 수초~십초까지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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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세팅시 반드시 주의하셔야 하는 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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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속 밸브가 있는 경우, 이 밸브를 건드리면 아이들믹스쳐가 변하므로, 반드시 아이들믹스처를
다시 손봐 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아이들스토퍼는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즉, 4개의 조절나사가 있는 엔진에서 그 네가지는 ;
(1)아이들믹스처, (2)아이들스토퍼, (3)중고속니이들, (4)메인니이들 입니다.

이들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어서, 어느 밸브를 건드리면 반드시 다른 밸브를 항상 같이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그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아이들믹스처 <--> 아이들스토퍼 : 서로 반대방향으로 돌려주어야 함.
ㄴ) 중고속니이들 <--> 아이들믹스쳐 : 서로 반대방향으로 조절해야 함.
ㄷ) 메인니이들 <--> 중고속 니이들 : 서로 같은 방향으로 조절함. 그러나 메인니이들을 처음엔
좀 넉넉하게(한바퀴정도) 풀어놓고, 중고속 니이들로 중고속까지의 리스폰스를
맞춘 다음, 최종적으로 메인니이들로 하이피크 파워세팅을 한다.

세팅을 위한 조절의 순서를 예로 들면,

(1) 메인니이들 대략 조절 (피크치의 80% 정도로, 아니면 기존 사용상태에서 1바퀴 이상 풀어줌)

(2) 열을 받게 한 다음 믹스처와 아이들스토퍼 조절, ㄱ)항 참조.

(3) 중고속 니이들 조절 - 니이들을 많이 풀어도 최대파워의 80%선까지 파워가 증가할 수 있을때까지
중고속 니이들을 조여줌.

(4) 믹스처밸브를 조금 풀어 아이들 알피엠 조절.

(5) 마지막으로 메인 니이들을 조여 최대알피엠 점을 확인하고 거기서 30도~45도 정도 풀어줌.


여기까지 세팅하면 기본 세팅완성 !!!!!

다음으로 다시 (1) ~ (5)까지의 세팅과정을 한두번 반복하면 완전한 세팅이 됨.


쉽죠 ????

이상과 같이 엔진을 다시 세팅해 주시면, 아이들에서 오일이 뚝뚝 떨어지지 않으면서
히팅도 하지 않을 것이고, 윌리 흉내 또는 윌리가 가능할 겁니다.

물론 하이파워도 좋아지고 연비도 대단히 좋아질뿐더러, 엔진의 리스폰스가 좋아집니다.
온도도 측정해 보시면 만족스러우실 것이라 믿습니다. (95 ~ 130도 사이)


그리고 플러그는 아직 바꾸지 마시고, 위의 세팅을 다 해보신 다음, 비교의 차원에서
한단계 낮추어 위의 세팅과정을 다시 하시면 됩니다.

플러그를 낮추었을 때에는 아이들스토퍼를 반바퀴정도 조여주시고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그 전 상태로는 초기에 일발시동이 잘 않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플러그를 낮추면 혼합기가 더 엷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세팅이 끝난 다음 하이파워에서 그 전보다 온도가 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더 올라가면
연료의 양이 부족한 것이므로 플러그를 그 전 것으로 원위치 해 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세팅의 정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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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세팅은 저희 연료를 사용하실 경우,
- 계속 방치해도 꺼지지 않아야 하고,
- 10초 방치후 쓰로틀을 당기면 울컥거림 없이 곧장 하이로 올라가야 하며,
- 20초 정도 방치후 쓰로틀을 당기면 울컥거리며 서서히 하이로 올라가야 하며,
- 30초 이상 방치후 쓰로틀을 하이로 당기면 엔진이 꺼지게 세팅하면 됩니다.

시간을 맞추는 것이 대단히 어려울 것 같지만, 실제로 해 보면 매우 쉽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용자분들께서 쉽게 성공하실겁니다.


--------> 푸마알씨 운영자 <----------


엔진세팅에 고민하시는분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서 퓨마알씨(www.pumarc.com)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