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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機資材

[펌] 실전적인 엔진 세팅

소햏이 주제넘게 적어보오 엔진 햏자들의 조은 방법이 됬스면 하오

중급햏자들이 읽으면 더욱좋소

엔진세팅에는 어느정도 직감이나 연습에 의한거시 큰데 이경험이란

날마다 연습주행에서의 데이터수집에 의해 얻을수 있소 엔진의 니들조정은 주행시키는 서키트의 기압은 물론 그 날 하루의 시간대에 따라서도 변해가므로 대단히 어렵소 특히 우리 나라는 기후변화가 크므로 항상 온도와 습도를 체크하는것이 좋소 기본적으로 기온이나 습도가 높으면 공기밀도가 내려가므로 니들을 조여주는듯 설정하고 반대로 기온이나 습도가 낮을시에는 공기밀도가 올라가고 엔진의 파워도 올라가므로 니들을 헐겁게 설정하는것이 정석이요. 한편 기압에서는 표고의 차이에 따라서 엔진파워가 차이가 나오,  국내의 서킷경우 예를들어서 오포서킷보다 멀리 남쪽에있는 경주서킷이 기압이 높은건 사실이므로 고려해야할 필요가있소,  서키트를 옮겨 주행하시는 햏자분들은 엔진조정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의미에서도 중요한 도움이 될것이요.  기온이나 온도의 차이에더해 서키트의 입지조건에 따라서도 엔진의 조정방법이 변해 간다고 하는것은 놀랍지만 구체적인 엔진조정 방법은 무엇일까요?

 한가지 방법을 예로들어보오 우선 플러그는 노바로시의 8Tf로 고정하고 니들위치와 엔진의 헤드크리어런스로(심두꼐) 출력 특성을 조정하는것도 한가지의 방법이요, 플로그를 고정하고 있는 이유는 콜드타잎의 플러그를 사용하는편이 니들을 조이는일이 가능하고 연비를 벌수있기 때문이요,  또한 엔진의 가스켓은 0.4mm~0.5mm사이 헤드심은 0.1mm~0.15mm 사이에서 조정하는 것인데 그계측방법은 피스톤을 실린더 상사점에서 고정하고 슬리브에서 피스톤헤드부분의 거리를조사하는것 노기스를 이용해서 재는방법과 소량의 납실조각을 배기구멍을 통해서 실린더안으로넣고 피스톤을 상사점까지 올려서 꾸욱눌러 그두께를 재주는 방법이잇소 편한데로 하시오,  기본적으로 표고가 높은 서키트는 가스킷을 0.1mm얇게 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연료의 니트로 성분을 5%올린정도의 같은효과가 있소  또한  연료에서도 기온차로 오일의 점도가 변해 갈 경우가 있소 여름과 겨울에서 오일점도가 다른타입을 사용해주면 좋을것이요

연료는 기온차로 오일의 점도가 변해가는 경우가 있어서 여름과 겨울에 오일점도가 다른 연료를 사용하는것이 이상적이요 이것은 왜 그런가 하면 겨울철 주행에서 시비어하게 니들을 조종해도 코너첫동작 에서 엔진이 잠깐 멈춰 버리는 현상의 대부분은 연료의 오일점도가 높아서 캬뷰레터의 니들노즐안을 연료가 잘 흐르지 않게 되어 버리기 때문이오 또한 연료 급유직후에 엔진이 잠깐 멈추고 코스 2-3바퀴를 돈후 바로 고칠수 있는 증상의 경우 배기프레셔의 온도차이가 원인이요 즉 연료탱그안에 남아있는 연료와 새롭세 급유된 차가운 연료의 온도차가 심하므로 프레셔의 온도가 한순간 차가워져 버리기 때문이오 이것은 특히  086타입과 같은 온고다 떨어지기 좋은 머플러를 장착햇을 당시 일어나기 쉽소.

 특히 외기온이 낮은 동절기의 주행에서는 주행중 연료탱크안의 연료와 새롭게 급유한 연료의 온도차가 심하므로 탱크안의 연료온도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코스를 2-3주를 돌정도의 시간이 낭비되오 그럼 이아까운 시간을 어떻게 막으면 좋을까요?

 예를들면 연료탱크와 머플러를 연결하는 연료호스 사이에 약간 큰 연료필터를 연결하여 프레셔의 용량을 늘려서 프레셔의 압력 압력변동을  적게 해주는것이 효과적이요 프레셔 압력자체에는 약간 떨어지지만 흐트러짐은 아주적이질 것이요, 또한 엔진이 잠시 멈추는 경우에는 캡의 열리는정도와 차속도가 일치하지 않은것에 의한 경우가 많소.     쉽게 설명하자면 머신이 가속을 시작하고 있는데 스로틀밸브는 전부 열렸소_-_;; 이런 현상은 스로틀이 너무 급하거나 서보속도가 너무빠른것도 이우가되오(서보도 알맞게선택을) 충분하게 차속을 확보할수 없는 채로 스로틀을 열어버리면 캡이 공기를 지나치게 흡입하게되고 캐비테이션을 일으키고 마는것이다(체한거랑 비슷함) 특히 스로틀 조작이 서친 드라이버는 프로보의 스로틀스피드를 85%~70% 떨어트리면 이 현상이 없어질뿐만 아니라 연비도 향상하게 되오 다만 이기능은 고급조종기에서 효과과 대두적이요,

 글럼 마지막으로 엔진의 니들조정이 마무리된 후 세팅에 대해 알아보겟소. 우선 타이어직경을 새시의 세팅에 맞게 결정한후 2스피드의 2단밑팅 타임을 직손 둘어 가기전 코너의 진입 스피드로 정하오 그리고 인필드에서 1단 기어비를 맞추시오 데이터양이 복잡해지므로 깨끗하게 적어놓으면 보기에도 좋을것이요 남에데게 좋을것이요 2스피드가 연결된채 최고속을 낼수있는가 살펴보고 중속 조졸을통해 1속의 가감속을 조졸하는것이 정석이요.

다시한번 마무리요 연료탱크와 머플러사이의 연료호스에 연료필터장치는 프레셔압력의 변동을 낮출수잇소 / 2스피드의 조정은 코스의 직선 진입솓도로 확인할수 있소 / 연료의 오일점도는 기온 변화에 따라 변해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름철과 겨울철의 연료점도를 바꾸는것이좋소 / 우선 2단기어는 직선주로 끝에 마추고 이어서 인필드에서 1속을 마추시오

추신으로 몇개 더 적어보오

궁금-외기온이 높은 여름철은 보통보다 엔진의 오버히트가 일어나기 쉬운것일까? 또한 여름철 니들조정의 요령은 ?

답:잘못된 상식이요 온도가 높고 습도가 많은 여름은 공기밀도가 내려가므로 엔진의 폭팔력이 평소보다 약해지오 단지 노면온도에서 비교한다면 여름과 겨울은 약 40도의 차이를 보여주고있소 폭팔력이 약해진다고 하는 이유에서 동절기보다 여름철이 플러그에 걸리는 부담이 적소 여름에 오버히트가 일어나기 쉬운것이 아니오 잘못된 상식이요 니들은 연료에 의해 변해가는데 보통 21엔진이라면 2분간 주행해서 헤드온도가 90도 5분에서 105도 라면 문제는 없소 단 동절기보다 엔진이 차가워지기 어려울 뿐이요 그러므로 한번 니들이 지나치게 조여서 히트되버린 엔진은 충분히 냉각을하고 조정을 재개하면 탈이 없소.

궁금- 예)주행중 엔진이 갑자기 정지해버리면 재시동이 이상하게 힘드오 니들은 헐겁고 엔진온도는 90도.. 엔진이 차가워 질떄까지 기다릴수 없는 것일까? 또한 똑같은 엔진이라도 초기스타트에서 밸브를 조금만 열면 걸리는 엔진과 반정도 열지않으면 출발하지도 않는 엔진이 있다 슬로우 위치가 다른 것일까?

답: 엔진이 주행중 정지할떈 엔진온도가 높은것은 기어비가 지나치게 높아 부하가 크기때문에 정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요 통상이라면 90도 정도에서는 엔진이 갑자기 꺼져버리는 일은 없소 머신이나 클러치를 한번더 확인해 보오 또한 밸브의 위치의 차이는 플러그의 상태이나 연료파이프의 불량이 없는한 슬로우로 조이는 위치차이로 부압의 발생략이 적고 밸브개도에서는 엔진이 걸리기 어려운 경우가있소 이 경우는 엔진 스타트시 일시에 배기구멍을 막고 플라이휠을 돌려 압력을 걸어주면 좋을것이요.

이상으로 엔진강좌를 마치오 이상한것이 보이시면 리플을 달아주시오

펌. 온로드강좌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