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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롱계열 엔진과 쇼트계열의 엔진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요번엔 엔진관련입니다 요즘 엔진에 관한글을 읽다보니 롱계열 쇼트계열 애기가 간간히 나오더군요. 롱계열과 쇼트계열의 정보를 알려드리자 글을써봅니다. 같은 배기량의 엔진이라 해도 설계의도에 따라 각각의 특성이 다릅니다. 그 성격을 결정짓느것이 보어 스로토크에 의한 계통 분류입니다. 보어와 스로토를 알려드리기위해 또 허접하게나마 그림을 끄젹엿습니다. 쉽게 피스톤의 가로가 [보어]  세로가 [스로토크라] 생각하십시요. 

A=보어 16.55                B=보어 16.42                C=보어 16.26

스로토크 16.0               스로토크 16.42             스로토크 16.8

보어>스로토크               보어=스로토크             보어<스로토크

쇼트계열----------------------------------롱계열


이렇게 쇼트계열과 롱계열의 차이가 나뉘어집니다 그럼 이 각각의 차이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첮째 쇼트계의 장점-롱계와 비교할떄 같은 피스톤스피드라면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의 피스톤 이동거리가 짧은 쇼트계다 그만큼 크랭크새프트를 빨리 회전시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쇼트 스트로크에 의해 배디포트에서의 유효 스로토크감소가 이루어져 폭팔->팽창에서의 에너지가 배기포트로 빠져나가므로 피스톤을 밀어내는 힘이 줄어듭니다. 동시에 미연소 가스를 연소실내의 구석으로 밀어보내게되어 그만큼 정상적인 폭팔이 어려워지거나 화기가 배기와 같이 배출되버립니다. 피스톤헤드의 면적이 크기때문에 고온 고압의 가스를 견뎌낼수있는 고강성의 강도가 필요로하고 피스톤의 중량증가(강성증가는 중량증가로 이어지게 마련)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고온역에서의 이상연소가 일어나기쉽고 회전이 둔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롱계통의 장점은 쇼트계와 같은속도로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하게 되면 피스톤의 이동거리가 길어져 피스톤스피드는 빨라지고 관성력이 커지게 됩니다. 또 유효스로트로크가 길어지기 떄문에 같은 에너지가 피스톤을 밀어내리는 시간이 길어져 회전력이 커집니다. 크랭크 핀으로 부터의 크랭크축까지의 거리가 길기때문에 지렛대 의 원리로 더욱 큰 회전력을 얻을수 있습니다.보어가 작기떄문에 정상적인 급연소가 빨리 이루어져 엔진효울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겠죠 쇼트꼐와같이 최고 회전역까지 올라가면 피스톤 스피드가 그만큼 빨라져 윤활작용이 따라가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렇게 되는경우 연소 행정도 빨라지게되어서 고온으로 엔진 수명이 단축이 되버립니다. 너무 스로토크가 길어지면 소기(가스를밀어내는것)포트에서 흡입된 새로운 혼합기가 반전소기(소기포트로부터 들어온 새로운 혼합기가 배기포트와는 반대쪽인 위쪽으로 빨려들어가 실린더 헤드의 돔내면을 통과하여 아래쪽의 배기포트로 향한다는 이론)의 이론에따라 실린더헤드안쪽으로 흘러드러가지 않고 그대로 배기포트로 직행합니다 플러그주변에 새로운 공기가 들어가지 못하므로 점화에 실패하기 쉽습니다. 엔진의 케이스본체도 높이 위치하여 중심이 높아지고 각포트의 길이도 길어져서 중량증가로 이어집니다 이것으로 진동또한 커지게되죠.

이와같으 쇼트계는 고회전형에서 롱계는 고토크형에서 각각의 단점이 발견됩니다 간 이러한 것들은 이론적인 특성으로 알씨엔진의 보어와 스로토크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낳기ㄸ문에 한마디로 장단을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수치로 비교할수있는 단위는 마력이 있지만 이것은 회전수와 토크의 관계에따라 달리지는 것입니다. 쇼트계는 회전력으로 마력을 올리고 롱계는 토크로 마력을 올립니다. 직선주로가 많은 서킷이라면 회전으로 속도를 높여 랩타입을 줄이고 코너가 많은 서킷이라면 토크를이용해 타임을 줄입니다. 목적에 맞추어 엔진이 지닌 포텐션을 최대로 끌어낼수 있는가의 여부는 결국 엔진성능을 좌우하게 됩니다.

펌 - 온로드강좌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