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고독한레이서 입니다. 오늘도 할일 없이 알씨만 만지작 거리다가
엔진에 대해 한번 써 볼까 합니다. 엔진... 비싸기도 하고 처음엔 다루기 힘듭니다.
이 엔진 때문에 고생하시다 전동으로 가시거나 접는 분 많이 봐 왔습니다만
제가 쓴 글은 특별한 건 없고 그냥 개인적인 생각와 일반적인 상식일 뿐 이므로
각자 알아서 적용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건 일반 유저들을 위한거고 경기용은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1. 길들이기를 잘하자...
시작이 반 이라고 길들이기를 잘하면 엔진 좋아 집니다. 길들이기에 관하여는
밑에 글 들을 참조 하셔요.
2. 엔진 조정을 잘하자...
제일 힘든 부분이긴 합니다만... 니들 조정은 엔진의 나머지 반이지요. 한가지 드릴
말씀은 엔진을 좀 풀어서 넉넉히 쓰시라는 점입니다. 꼭 피크점을 찾아서 거기에
맞출 필요는 없단 이야기 입니다. 적당이 조여서 적당이 나가면 된거죠.
3. 엔진 온도계를 하나 장만하자...
실차에서도 엔진 온도계는 기본이듯이 알씨계에서도 엔진 온도계는 필 수 입니다. 온도계로
적당한 엔진온도를 맞쳐주면 비싼엔진 오래 쓸수 있습니다. 투자 하셔요.
4. 플러그를 자주 갈아 주자...
플러그 그거 비싸지만 엔진 가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플러그똥 떨어지기
전에 새걸로 갈 아주고 자주자주 코일의 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몇번 굴리지도 않았는데
플러그가 다이하는 현상은 엔진이 너무 린 하거나 더러운 경우이니 주의 하시길...
셋팅이 잘된 엔진은 1주일 내내 똑같은 플러그로 굴려도 절대 다이하지 않습니다.
5. 에어필터 청소...
연료는 공기와 혼합될때 비로소 힘을 얻습니다. 코꾸멍에 코딱지 껴 있으면 숨을 쉴 수
없습니다. 자주 알콜이나 연료 혹은 비눗물로 딱고 꼭 필터오일이나 연료로 적셔 줍니다.
6. 20%이내의 연료를 사용하자...
저의 경험상 20%연료를 사용하여도 엔진은 충분한 힘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25~30%는
경기용으론 가능하겠지만 일반 유저는 절대 필요 없습니다. 20~25%정도로 써 주시면
엔진 수명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엔진 청소도 열심히...
엔진 청소가 처음엔 감당이 안 되지만 한두면 뜯어 보면 눈감고도 분해 조립이 가능한
놈입니다. 그리고 절대 그렇게 쉽게 망가지지 않습니다. 저도 얼마 전까진 엔진 안 건드리
는 사람이없는데 새 엔진에 금속찌꺼기 있는거 본 후론 생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좀 쓴엔진이나 기본엔진 한번 실습삼아 띁어보고 연구 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8. 구동계의 부하를 줄이자...
이건 제 경험인데 엔진이 아이들시 자주 꺼지는 현상은 엔진 자체 문제일 수도 있지만
클러치나 구동계의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차가 뻑뻑하면 엔진도 그만큼 힘들고 열도
많이 받고 콘로드도 금방 갈아 줘야 됩니다.
9. 엔진 조절은 하이니들 먼저 중 저속은 넉넉히...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고속니들은 넉넉히 셋팅하시고 차가 안나간다며 중저속니들을
마구 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엔진에 안 좋습니다. 셋팅은 메인니들 중심으로 하시고
중저속니들은 공장셋팅에서 반 바퀴이상 조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10. 예열 필수. 공회전 후까시 금지.
엔진 시동걸고 바로 하이로 주행하지 마십시오. 실차도 열받기를 기다리듯이 알씨도 천천히
몇바퀴 돌아주고 엔진 열 받을때까지 기다리고 그다음 하이로 땡기셔요... 공중에 차 들고
하이로 마구 땡기는 것도 안 좋습니다.
펌 - 온로드 강좌란
엔진에 대해 한번 써 볼까 합니다. 엔진... 비싸기도 하고 처음엔 다루기 힘듭니다.
이 엔진 때문에 고생하시다 전동으로 가시거나 접는 분 많이 봐 왔습니다만
제가 쓴 글은 특별한 건 없고 그냥 개인적인 생각와 일반적인 상식일 뿐 이므로
각자 알아서 적용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건 일반 유저들을 위한거고 경기용은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1. 길들이기를 잘하자...
시작이 반 이라고 길들이기를 잘하면 엔진 좋아 집니다. 길들이기에 관하여는
밑에 글 들을 참조 하셔요.
2. 엔진 조정을 잘하자...
제일 힘든 부분이긴 합니다만... 니들 조정은 엔진의 나머지 반이지요. 한가지 드릴
말씀은 엔진을 좀 풀어서 넉넉히 쓰시라는 점입니다. 꼭 피크점을 찾아서 거기에
맞출 필요는 없단 이야기 입니다. 적당이 조여서 적당이 나가면 된거죠.
3. 엔진 온도계를 하나 장만하자...
실차에서도 엔진 온도계는 기본이듯이 알씨계에서도 엔진 온도계는 필 수 입니다. 온도계로
적당한 엔진온도를 맞쳐주면 비싼엔진 오래 쓸수 있습니다. 투자 하셔요.
4. 플러그를 자주 갈아 주자...
플러그 그거 비싸지만 엔진 가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플러그똥 떨어지기
전에 새걸로 갈 아주고 자주자주 코일의 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몇번 굴리지도 않았는데
플러그가 다이하는 현상은 엔진이 너무 린 하거나 더러운 경우이니 주의 하시길...
셋팅이 잘된 엔진은 1주일 내내 똑같은 플러그로 굴려도 절대 다이하지 않습니다.
5. 에어필터 청소...
연료는 공기와 혼합될때 비로소 힘을 얻습니다. 코꾸멍에 코딱지 껴 있으면 숨을 쉴 수
없습니다. 자주 알콜이나 연료 혹은 비눗물로 딱고 꼭 필터오일이나 연료로 적셔 줍니다.
6. 20%이내의 연료를 사용하자...
저의 경험상 20%연료를 사용하여도 엔진은 충분한 힘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25~30%는
경기용으론 가능하겠지만 일반 유저는 절대 필요 없습니다. 20~25%정도로 써 주시면
엔진 수명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엔진 청소도 열심히...
엔진 청소가 처음엔 감당이 안 되지만 한두면 뜯어 보면 눈감고도 분해 조립이 가능한
놈입니다. 그리고 절대 그렇게 쉽게 망가지지 않습니다. 저도 얼마 전까진 엔진 안 건드리
는 사람이없는데 새 엔진에 금속찌꺼기 있는거 본 후론 생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좀 쓴엔진이나 기본엔진 한번 실습삼아 띁어보고 연구 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8. 구동계의 부하를 줄이자...
이건 제 경험인데 엔진이 아이들시 자주 꺼지는 현상은 엔진 자체 문제일 수도 있지만
클러치나 구동계의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차가 뻑뻑하면 엔진도 그만큼 힘들고 열도
많이 받고 콘로드도 금방 갈아 줘야 됩니다.
9. 엔진 조절은 하이니들 먼저 중 저속은 넉넉히...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고속니들은 넉넉히 셋팅하시고 차가 안나간다며 중저속니들을
마구 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엔진에 안 좋습니다. 셋팅은 메인니들 중심으로 하시고
중저속니들은 공장셋팅에서 반 바퀴이상 조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10. 예열 필수. 공회전 후까시 금지.
엔진 시동걸고 바로 하이로 주행하지 마십시오. 실차도 열받기를 기다리듯이 알씨도 천천히
몇바퀴 돌아주고 엔진 열 받을때까지 기다리고 그다음 하이로 땡기셔요... 공중에 차 들고
하이로 마구 땡기는 것도 안 좋습니다.
펌 - 온로드 강좌란